본문 바로가기
경안교회 찬양/설교 말씀

출애굽기 20장 주일오후예배 설교문(2부)

by 힐링칠봉2 2020. 12. 7.
300x250

출애굽기 20장 주일오후예배 설교문(2부)


제목: 나는 그리스도인 입니다.

이때 같은 내용의 조약을 2개 적어서 하나는 승전국이, 또 하나는 패전국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집을 계약할 때 계약서를 두 개 써서 하나는 세입자가, 하나는 주인이 가져가는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은 두 개의 돌판으로 십계명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두 개의 돌판으로 십계명을 썼다는 것은 십계명을 준 사람과 받은 사람이 어떤 조약을 맺는다는 것입니까? 종주권 조약을 맺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종주권조약을 맺는 것입니다.  이 조약을 맺으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받들어 섬기며 신하된 도리로 왕의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십계명을 두 돌판으로 쓴 이유입니다. 

 

 

그런데 십계명은 언제 이스라엘이 받습니까? 출애굽한 이후에 받습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을 할 때 홍해를 건넙니다. 홍해를 건넌 사건을 고린도전서 10: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세례는 누가 받습니까?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 사람이 세례를 받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구원 받은 사람이 사람들 앞에서 믿음의 고백으로 세례를 받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20장 주일오후예배 설교문(2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면서 세례를 받고 구원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어디를 향합니까? 시내산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십계명을 받게 됩니다. 그러니까 십계명은 누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구원 받은 사람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구원을 받은 이후에 종주권계약을 했다는 것입니다. 

 

 

종주권계약의 본론으로 들어가기 바로 직전에 주어진 말씀이 오늘 우리가 읽은 출애굽기 20장 2절입니다. 이것은 종주권계약인 십계명의 대전제입니다. “나는 너를 에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대 전제라는 것은 십계명의 모든 말씀을 이것에 근거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히브리어 원문을 보면 앞으로 보게 될 십계명 앞에는 20:2절의 내용이 항상 붙어 있습니다. 

 



“나는 너를 에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그러니 우상숭배 하지 말아라 “나는 너를 에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그러니 네 부모를 공경하라 이렇게 기록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왜 성경은 그냥 십계명을 주면 되지 이 말씀을 대 전제로 기록하고 있을까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은 종주권계약을 지킬 수 있는 힘이 과거 이스라엘이 에굽의 노예였다는 것을 기억하는데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제 얼마 안있으면 이스라엘 백성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땅으로 갑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종주권계약으로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에게 복을 주시기 원하시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20장 주일오후예배 설교문(2부)

출처: 경안교회 담임목사 고원영

congerdesign 출처 Pixabay

300x250

댓글